2012년 3월 4일 일요일

대마초는 왜 단기기억상실증 일으킬까?

대마초는 왜 단기기억상실증 일으킬까?: [지디넷코리아] 대마초를 피우면 단기기억상실증이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그동안 과학자들은 원인 규명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나 최근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마침내 그 이유가 밝혀졌다.

세계적인 과학저널 ‘셀’ 최근호에 따르면 오타와 대학 정신건강 연구소 소속 시아 장 교수와 보르도 대학의 지오바니 마르시카노 교수는 공동 연구를 통해 대마초가 단기기억상실증을 일으키는 이유를 알아냈다.

이들은 대마초 성분을 투여한 쥐 실험을 통해 중추신경계에서 뉴런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성상세포의 변화와 인지 기능 간에 상관관계를 관찰했다. 성상 세포는 중추신경계에 패킹 조직을 형성하는 신경교세포를 말한다.
▲ 대마초를 피우면 단기기억상실증이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원인이 규명됐다.
연구 결과 이들은 대마초를 피울 경우 사람 몸은 뉴런을 보호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성상세포가 강제로 기억세포를 조절한다고 결론 내렸다. 그동안 성상세포는 뇌를 구성하고 있는 3가지 주요 세포 중 하나지만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장 교수는 “우리의 연구 결과는 성상세포가 뉴론과 기억을 조절할 수 있다는 명백한 증거”라며 "이는 마치 그동안 조연을 맡았던 배우가 주연이 된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 IT 세상을 바꾸는 힘 <지디넷코리아>,
▶ IT뉴스는 <지디넷코리아>, 게임트렌드는 <게임스팟코리아>
▶ 스마트폰으로 읽는 실시간 IT뉴스 <모바일지디넷>
[저작권자ⓒ메가뉴스 & ZDNet & C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